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전략

지금 크몽에서 팔리는 전자책 Top5 & 무자본 창업 팁

놀라워라 전자책의 세계 

좀 신기합니다. 전자책이라는 무자본 창업 트렌드요. 무수한 무료 콘텐츠가 마구 쏟아지는 요즘, 전 세계 석학의 책도 2만 원은 잘 넘지 않는 요즘. 전자책은 도대체 어떤 이유로 팔리는 걸까요. 그것도 꽤 높은 가격에 말이죠. 전자책의 매출과 마진을 생각하면 약간 설레실 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2023년 어떤 전자책이 기획되고 팔리고 있는지부터 확인해 봤습니다. 전자책은 여러 경로로 판매되고 있지만, 근거 있는 수익 계산을 위해 오늘은 크몽을 기준으로 살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해서 베스트셀러 전자책, 키워드, 수익까지 확인해 보세요.

 

목차 

· 👀 크몽에서 잘 팔린 전자책 확인하는 법 
· 🏆 '주간 Top30'에서 힌트 얻기 
· 🚀 지금 팔리는 전자책 5 가지 
· 📑 Top5 전자책의 '팔리는 키워드' 
· 💰 Top5 전자책 수익 계산해 봤습니다 

 

👀 크몽에서 잘 팔린 전자책 확인하는 법 

 

크몽은 정확한 판매량을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살펴볼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전자책 메뉴에서 '인기순'으로 필터링이 가능한데요. 잘 팔린 전자책을 확인할 때는 '인기순' 정렬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기순=판매순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3년 2월~3월 기준, '인기순'으로 정렬하면 다음 전자책들이 노출되고 있어요. 아래 스크린숏처럼, 새로고침 하면 리스트가 바뀌어 다른 책들이 노출됩니다. 공통된 전자책도 있지만, 새로운 전자책도 보이네요. 또한 평가가 1개인 전자책도 상위노출 되고 있습니다. 즉, '인기순'으로 정렬하는 것은 고정된 순위를 바탕으로 노출되는 결과가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대신, 크몽에서 Top30 노하우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새로고침하면 다른 전자책들이 노출됩니다. 

 

 

🏆 '주간 Top30'에서 힌트 얻기 

 

그래도 크몽은 '가장 많이 판매된' 노하우 Top30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때 노하우는 전자책뿐만 아니라 컨설팅 등을 포함하는 키워드입니다. 크몽은 '판매량'을 키워드로 서비스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요. 이 리스트는 그래서 좀 더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숏처럼 'Top30'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스크린캡쳐) Top 30 코너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Top30의 콘텐츠들은, 크몽 나름대로의 자체 검증 과정을 거친, 꽤 자신 있는 콘텐츠일 것입니다. 크몽이 Top30 리스트를 제공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일 텐데요.플랫폼 생산자들에게는 높은 판매고를 올린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동기를 부여할 수 있겠고요. 더 중요하게는 고객에게 검증된 고품질 콘텐츠를 안내하고 구매 실패를 방지할 수 있을 거예요. 크몽 플랫폼에서도 고객의 구매의 만족도를 주요하게 관리할 테니 말이죠. 그러니 이 Top30 리스트는 전자책 비즈니스나 다른 지식 창업 콘텐츠를 구상하실 때 주요하게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그중에서 잘 팔린 전자책은 어떤 것들일까요? 

 

 

🚀 지금 팔리는 전자책 5 가지 

 

드디어 Top5 전자책 확인해 봤습니다. 아래는 2023년 2월 마지막주 기준, 주간 1~10위입니다. 전부 전자책 상품은 아니고요. 5개만 전자책입니다. 나머지는 컨설팅이거나 동영상 강의 등이 섞여있어요. 일단 눈으로 썸네일들의 인상을 한 번 훑어보세요. 참고로 이 내용들은 여러 번 새로고침해도 순서가 바뀌지 않습니다. 같은 순서로, 고정으로 노출됩니다. 

 

크몽 전자책 사례 (2023년 2월 말)

이 10개 중에서 전자책이 포함된 상품은 아래 5개입니다. 

크몽 전자책 베스트 셀러 (주간)

왼쪽 상단의 전자책은 44만 원 아니고 440만 원이 맞습니다. 컨설팅도 함께 포함된 서비스지만 고액은 고액이네요. 오른쪽 하단 가장 저렴한 전자책이 2만 3천 원입니다. 금액대를 확인해 보니 콘텐츠 검토 차원에서 모든 전자책을 보고 계실 어느 크몽 임직원분이 매우 부러워졌습니다. 

 

참고로 2021년 기준, 실물 도서 1권의 평균 가격은 1만 7116원인데요. (출처: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의 '2022 한국출판연감') 2만 3천 원은 실물책의 평균값을 훨씬 웃도는 금액이지만, 여기서 보니 좀 귀여운 금액입니다. 200만 원 대, 400만 원 대의 컨설팅 사이에 섞여있으니 15만 원의 전자책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Top5 전자책의 '팔리는 키워드' 

 

5개 페이지를 모두 일일이 확인해 봤습니다. 대문에서 썸네일로만 보면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노션 데이터 베이스로 만들었어요. 아래 5개 전자책이 최근 1주간 제일 잘 팔린 전자책 5권입니다. 정확하게 순위별로 노출되는 게 아닐 수 있으니, 순서 무관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주간 전자책 Top5 키워드: 

#코인
#이커머스
#애드센스
#공동구매
#인스타그램 

 

 어떠신가요. 제목과 썸네일만 훑어봐도, 시중 도서들보다 훨씬 작고 구체적인 틈새(niche) 시장을 파고들고 있네요. 출판 비용과 리스크가 적기 때문에 조금 더 대담하게 세상의 많은 틈새를 파고들 수 있게 되는 거죠.

 

 또한 제목만 봐도 문제해결적 특징 매우 강합니다. 제목 곳곳에서 '기법', '노하우'의 키워드가 보이시죠? 결국 전자책 독자들이 찾는 것은 웅숭깊은 지식과 지혜보다는 공략집입니다. 오로지 이론적 지식만으로는 성공적인 전자책이 되기 어려우리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략집으로 알고 열었다가 지식과 지혜에 감탄하며 마무리되면 전자책 독자를 더 장기적인 팬으로 만들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으로 팔리는 전자책은 ✓ 수익/팔로워 수치 결과를 만들어낸 저자들의 ✓ How-to 형태의 ✓ 수치 달성 가이드라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실제로 크몽의 <전자책 등록 가이드>를 찾아보니 유사한 내용이 적혀있네요.

 

<크몽 전자책 등록 가이드>

 

🚀 콘텐츠 추월차선 가이드   

전자책 공식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증빙 가능한 결과를 만들어낸 경험, 경력, 이력이 있는 저자의 구체적인 노하우"입니다. 크몽 기준 2023년 2~3월에는 주식, 창업, 투잡·재테크가 핵심 키워드이었고요. Top5에는 주식·재무 보험 카테고리가 1건, 창업 전자책이 1건, 투잡·재테크 전자책이 3건입니다. 

40억이라는 큰 수치를 만들어낸 저자도 있지만, 알찬 1만 명의 팔로워를 이끌어낸 저자도 있습니다. 규모가 꼭 압도적으로 크지 않더라도, 수치를 만들어낸 적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세요. 나의 목표에 비하면 작아 보이더라도, 누군가는 그 수치를 원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수치를 만들어 낸 과정 자체가 전문성이 될 수 있고, 전자책 아이디어가 될 수 있어요. 

 

💰 Top5 전자책 수익 계산해 봤습니다 

 

그렇다면 전자책 수익, 얼마나 될까요? 한 전자책을 여러 채널로 판매하는 경우도 많아서 1개 전자책의 총매출 규모를 정확히 알긴 어렵습니다. 대신 크몽의 '리뷰수'를 참고해서, 적어도 크몽 플랫폼 내에서 최소 매출은 가늠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리뷰수를 곱하면 각 전자책의 최소 매출을 알 수 있겠죠. '최소' 매출인 이유는 모든 구매자가 평점을 남기진 않기 때문입니다.

 

 

Top5 전자책 크몽 최소 매출 계산

 

예를 들면, 가격이 440만 원이고 리뷰가 12개인 경우, 둘을 곱하면 5천280만 원입니다. 보수적으로 계산해도 5천만 원은 벌어가신 거죠. 여기에 플랫폼 수수료 약 20%를 제하면 더 현실적인 수익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저자분들은 콘텐츠로 추월차선을 향해 가고 계시겠네요.  

 

🚀 콘텐츠 추월차선 가이드 

지식 창업 콘텐츠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계시다면 크몽 등 거래 플랫폼을 자세하게 살펴보세요. 어떤 서비스가 어떻게 판매되고 있는지, 고객들은 어떤 반응인지 등 여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어떤 컨설팅 서비스가 잘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한 뒤, 관련된 전자책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도 있겠습니다. 수요는 검증된 상태인 데다가, 가격 세팅을 잘해두시면 고가의 컨설팅보다는 저렴한 대안으로 보일 수 있을 테니까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혹시 더 자세한 전자책 분석집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개인적인 용도로 지금 잘 팔리는 전자책들에 대한 리서치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 미완이지만 혹시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완성해서 공유하겠습니다. 🚀